ABOUT ME

-

  • 이번 선거의 결과에 대한 단상
    평타 생각 2020. 4. 19. 00:32

     

    이번 선거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어떤 이는 보수다운 보수가 없어서 또 다른 이는 보수가 자신들의 이익만 따르다가 이렇게 됐다고 한다.

    하지만 이건 원인이기 보다 결과에 가깝다고 본다.
    내가 생각하는 원인은 한국의 인구 분포 변화이다.

    출처 : http://naver.me/G4yDxKlP

    위의 그림을 보면 40, 50대 비율이 가장 높다.
    40, 50대가 가장 관심있는 것이 무엇일까?
    경제 성장? 일자리?
    노후와 관련된 사항 일 것이다.
    지금 민주당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의료, 복지, 안전이다. 경제 성장률이 덜 나와도 여기에 돈을 더 투입하자는 것이다. 지금 40, 50대의 관심사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가?

    이 비율이 계속 유지 되었다면 10년 전에는 30, 40대 비율이 가장 높았을 것이다. 30, 40대는 사회생활을 가장 왕성하게 할 시기이므로 경제 성장이 주된 관심사 였을 것이다. 그래서 그때 보수 정당이 뽑혔다.

    사람들의 의견을 표로 나타내는 것이 선거다. 당연히 이해 관계가 일치하는 사람들이 많은 집단의 의견이 관철되기 유리하다.

    10년전에도 민주당이 비슷한 공약을 내걸었지만 실패 했지만 지금은 그 공약들이 다수의 사람들 니즈와 일치했다. 이것이 이번 선거에 압승을 한 이유다.

    앞으로는 의료, 복지, 안전에 관련된 정책을 쓸 것이다. 이런 정책이 시행되는 동안 한국의 경제가 잘 버텨주면 한 단계 점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경제가 버티지 못할 경우 일본처럼 잃어버린 20년을 겪게 될 것이다.

    일본도 진보 정권이 집권할 때 경제가 활력을 잃어버렸고 나중에 현 정권이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냐는 협박으로 지금의 정권을 잡고 있다.

    오늘의 결론
    한국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그리고 그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어느 선진국도 해낸 나라가 없기 때문이다.

     

    댓글

© 2018 TISTORY. All rights reserved.